초보자가 수채화를 그릴 때 필요한 미술 용품
안녕하세요~ 데미안의 정원입니다. 오늘은 초보자분들이 수채화를 그릴 때 어떤 용품이 필요한지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려고 하는 수채화 준비물을 간단하게 소개해 드리자면 종이, 물감, 붓, 물병, 팔레트 정도가 되겠습니다.
물감과 종이를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미술용품은 붓입니다. 그림을 잘 그리려면 용도에 맞는 붓을 골라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것은 제가 실제로 지금 쓰고 있는 붓입니다. 왼쪽부터 나열한 순서대로 소개하자면 세필, 평필, 둥근필, 펜필, 붓, 나이프입니다.처음에는 둥근 붓으로만 그림을 그리다가 여러 가지 수채화를 그리다 보니 살림살이가 조금씩 늘었습니다.넓은 면적을 칠할 때 아주 작고 세밀한 표현을 해야 할 때 이런 다양한 표현을 위해서는 결국 다양한 붓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준비한 것입니다.하지만 너무 많은 붓을 구입할 필요는 없어요.어떤붓은넓은부분과세부묘사까지사용가능한붓도있기때문입니다.자신이 그리고자 하는 적당한 붓을 스스로 찾는 것도 중요한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붓을 구입할 때는 붓 끝이 얇아지지 않고 뾰족한지 확인하십시오.사용하다보면 털이 빠지는 저렴한 붓은 그림을 망치는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붓 관리와 보존 그림을 다 그린 후에는 항상 붓을 깨끗이 씻어 보관해야 합니다.청결하게 관리된 붓은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붓을 씻어내는 전용 비누도 있다고 합니다만, 저는 단지 물로 여러 번 씻는 편입니다.특히 쇠틀 부분에 남기 쉬운 물감을 깨끗이 제거해야 합니다.붓을 다 씻고 나면 원래 붓을 처음 구입했을 때처럼 원래 모양으로 돌려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붓의 머리를 위로 향하게 하여 말리도록 합니다. 붓털이 아래로 향하게 되면 붓의 모양이 완전히 부서져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물통에 붓을 사용한채로 꽂아두어도 안돼요~!!
물병은 정말 뭘 써도 돼요.괜히 비싼 물병 사지 마세요.음료수 페트병을 잘라서 사용하셔도 되고 잼 유리병 라벨을 떼어 사용하셔도 되고 저처럼 저렴한 물병을 구입해서 사용하셔도 됩니다. 물을 담을 수 있는 용기라면 무엇이든 수채화 물병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3종류의 팔레트입니다. 처음에는 플라스틱 팔레트에 학생용 저렴한 물감으로 그림을 그리고 있었습니다.플라스틱 팔레트는 가볍고 좋지만 물감이 너무 착색되어 있어서 닦아내도 지워지지 않아요.철 팔레트도 착색이 잘 되기는 마찬가지지만 그래도 플라스틱보다는 낫더라고요.이번에 선물 받은 방탄유리 재질 팔레트는 아직 사용 전이라 생생한 후기를 전해드릴 수는 없지만, 사용해보신 분의 말씀으로는 착색이 적다고 하셨습니다.저는 가지고 있지 않지만 도자기 팔레트도 있습니다.착색이 거의 없어서 좋네요.그러나 도자기 팔레트는 물감을 섞는 용도로만 사용되며 무거운 것이 단점입니다.
그림도 템팔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기 시작하면 무제한으로 사게 되는 것이 미술 용품입니다만.오늘은 제가 직접 그리면서 정말 필요했던 최소한의 수채화 용품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취미로 그림을 시작하는 초보자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