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도서추천 사장학개론 김승호
내 삶의 주도권을 ‘그냥 내가’ 갖고 싶은 당신과 이 시대 9백만 사장을 위한 김승호 회장 경영철학 집대성 <사장 학개론> 김승호
이 시대 화제 경제적 자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거나 적어도 알고 있는 『돈의 속성』 김승호 저자의 신간 도서가 출간됐다. 『사장 학개론』은 저자가 운영하는 한국 사장학교 <사장 학개론>의 수업 자료와 사장 혹은 예비 사장들의 고민과 질문에 대한 해답이 담겨 있다.사업을 시작하려는 사람부터 이미 사업 완성도에 접어든 사람들의 출구전략까지 사업의 시작과 끝을 두루 다루고 있는 경영실무지침서지만 수많은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끊임없이 도전해온 김승호 회장의 삶을 통해 자신의 꿈을 쫓는 이들에게 자극을 주는 자기계발도서로도 훌륭하다.
저자 김승호 저자의 이력을 알면 이 책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질 것 같다.
저자의 김·순호는 한국 기업 최초의 글로벌 외식 그룹인 SNOWFOX GROUP회장으로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건너가흑인 동네의 식품점을 시작으로 이불 가게, 한국 식품점, 지역 신문사, 컴퓨터 조립 회사, 주식 건물 거래소, 유기농 식품점 등을 운영하는 실패를 거듭했다.그런 2005년 6억원으로 분납 조건 오너 파이낸싱(자동차 리스처럼 분납 조건으로 사업체 인수 방식)에서 식당 체인점을 인수한 뒤 미국 전역에 1000여개의 점포를 오픈한다. 그 뒤 다른 나라의 관련 기업과 합병을 통해서 전 세계 11개국 3000여가 넘는 매장과 임직원 10000여명의 그룹 회사로 성장했다.스노홋 쿠스는 현재 총 매출 1조원의 매출을 기록하며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외식 기업 외에도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 회사를 소유하고 있으며 한국과 전 세계를 오가며 강연과 수업을 통해서”사장을 가르쳐사장”로 활약 중이다.(본서도 산하 스노홋 쿠스 출판사에서 출간된)
장사와 사업의 차이
현재 내가 장사를 하고 있는지 사업을 하고 있는지 구분 지표에 대한 언급에서 수업이 시작된다. 장사와 사업의 구분 기준은 잘 알려 진 규모는 아니었다. 우선 일에 대한 능력으로 사장의 업무 능력이 직원보다 뛰어나면 장사에서 직원이 사장보다 뛰어나면 사업이다.장사의 영역에 머물회사의 특징은 사장이 직원보다 모든 업무를 뛰어나고 모든 직원을 가르치는 입장이다. 통념은 그들을 성실하고 유능한 리더로 알고 있지만 저자는 이런 사람은 결국 혼자 일하는 자신을 대신할 인재를 키울 수도 없고, 아무도 믿을 수 없어 절대로 사업 영역으로 옮길 수 없다는.반면 사장 자신을 넘어 직원 각자 고유의 영역에서 전문적 능력을 더 잘 발휘하게 한 육성하는 사람은 사업가이다. 회사 내의 특정 영역에서 사장보다 잘하는 사람이 있다는 의미는 사장이 그들을 인정하고 믿어 주고 그 일에 자부심을 느끼도록 독려했다는 뜻이다.평생 노동의 걸림돌이 안 되려면 장사는 아닌 사업을 추구해야 하며 저자는 세상의 모든 직업은 기업인이 된다고 강조한다. 의사는 의사 면허를 가진 기업가가 될 수 있고, 학원 선생님은 교육 기업가가 될 수 있도록 사업을 하겠다고 결심하면 시야를 넓히고 자신의 직업을 Entrepreneur에 리 세팅하도록 권고하고 있다.흑자 도산.일반적으로 사업을 시작하면 매출만 잘 나오거나 장사만 잘되면 모두 돈을 벌 수 있는 것은 반은 맞고 반은 잘못된 의미란다. 장사가 잘 되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은 기본이지만, 이는 부자가 되기 충분한 조건이 아니라 필요 조건이란 뜻이다. 특히 자금 관리 중에 현금 흐름 관리만큼 중요한 것은 없지만 회계 장부상의 숫자가 현재 보유하고 있는 현금 흐름과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아무리 매출이 잘 나오고 이익이 발행됐다고 해도 캐쉬 플로우를 잘못 예측하고 자금이 모자라면 기업이 도산할 수 있지만 이를 흑자 도산이라는 이 같은 흑자 도산은 대차 대조표와 손익 계산서상에 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쉽게 파악하기 어렵다. 그래서 현금 흐름 표가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되고 현금 흐름을 예상하고 흑자 도산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 현금 흐름 표를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손익 계산서상 매달 흑자인데 통장에 돈이 없는 회사는 분명히 돈이 매출 채권, 재고 등 어딘가에 갇혔다는 의미다, 이는 내 손이 뻗어 내 목을 쥐고 있는 상황과 같다. 그래서 CEO는 상품 판매 고객 증가에 갖는 관심만큼이나 현금 흐름에 대한 관심과 공부가 꼭 필요하다.신간도서추천 사장학개론 김승호신간도서추천 사장학개론 김승호사장학개론 저자 김승호 출판 스노우폭스북스 발매 2023년 04월 19일.*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었습니다.*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었습니다.